인사말Greeting

존경하는 한국유전체연구회 회원 여러분께

2023-2024년 4기 한국유전체연구회 회장을 맡게 된 포항공과대학교 신소재공학과의 최시영 교수입니다. 우선 회원님들가내 행복과 기쁨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.

본 연구회는 유전체와 산화물 관련 분야의 국내 연구자들이 오래전부터 학문 연구 소통의 장 을 활성화시키고자 하는 의지가 반영되어 2007년에 출범하였습니다. 한국유전체연구회가 출범 하기까지 국내 유전체 연구의 태동기부터 많은 원로 교수님들께서 초석을 마련하시고 이어서 물리학과 재료공학 분야의 많은 후배 연구자들이 노력한 과정이 있었습니다. 한국유전체연구 회 초대회장으로 서울대학교의 노태원 교수님께서 초석을 다지셨고 2기 회장으로 성균관대학교 이재찬 교수님께서, 그리고 3기 회장으로 부산대학교 황윤회 교수님께서 연구회를 이끌어 오셨습니다.

본 연구회는 매년 2월 유전체연합심포지엄 개최를 지원하여 유전체 분야 및 산화 물 분야를 연구하는 물리학, 재료공학 분야의 연구자들이 만나서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. 또한 한일강유전체심포지엄 및 WOH (workshop on oxide heterostructures) 학회를 개최를 지원하여, 관련 분야의 연구자들이 서로 활발히 소통하고 공동연구를 추진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. 또한 무주 학회 때 유전체 분야의 tutorial session을 개최하여, 우리나라 과학기술계의 미래학문세대에게 첨단 과학기술 및 관련 분야의 기초지식 강연 및 연구 동향을 소개하고 있습니다.

이제 3기 한국유전체연구회 회장직을 맡게 되어 오랜 기간에 많은 국내 유전체 관련 연구자분들의 노력과 축적의 힘을 새삼 느끼게 됩니다. 본 연구회에서는 국내 유전체 관련 연구자들의 소통을 활성화시키고 국내 유전체 연구의 지속적인 발전을 추구하고자 합니다.

본 연구회는 매년 개최되는 유전체연합심포지엄, WOH (Workshop on Oxide Heterostructures), 격년으로 한일 양국에서 번갈아 개최되는 한일강유전체심포지엄을 지원 하고 있으며 연구자들 간의 연구 교류 뿐만 아니라, 미래학문 세대를 위한 첨단과학기술 소 개 및 관련 교육과 나아가 향후 한국 유전체 연구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마당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. 또한 유전체, 강유전체 관련 국제학회들과의 소통을 위한 통로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.

존경하는 회원 여러분! 지금까지 국내 유전체 연구가 많은 발전을 해왔듯이 앞으로도 지속적 인 발전을 할 것이라 믿습니다. 그 과정에는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학술대회 참여와 애정 어린 성원 및 관심이 가장 중요합니다. 한국 유전체연구회가 발전을 위해 어떠한 제안이나 의 견을 적극적으로 알려주시면 이를 경청하고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.

그동안 우리 한국유전체연구회는 빛나는 지성과 따뜻함을 동시에 가진 연구회로 발전해 왔습니다. 4기 회장으로서 회원여러분과 유전체연구회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을 약속드리며 다시 한번 회원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.

감사합니다.

2023년 4월
한국유전체연구회 (Korean Dielectrics Society) 회장 최시영 올림